종신보험과 정기보험 차이점과 장단점 총정리 > 정기 · 종신보험

본문 바로가기

정기 · 종신보험

종신보험과 정기보험 차이점과 장단점 총정리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1,127 회 작성일 23-07-12 14:23 댓글 0

본문

정기보험이란?




정기보험 특징


- 지정된 기간 동안의 보장: 지정된 기간 내에 피보험자가 사망해야만 사망보험금이 지급되는 유형의 보험입니다.

- 보험기간 만료 시 사망하지 않은 경우에는 보험금을 지급받지 못하며, 계약은 종료됩니다.

- 순수 보장형 상품의 경우, 보험 기간이 종료되면 납입한 보험료가 모두 소멸되어 만기 환급금이 없습니다.

- 따라서, 납입 기간의 설정은 중요한 요소입니다.

- 종신보험에 비해 정기보험의 보험료는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정기보험은 피보험자의 사망 시 정기보험 사망보험금을 받는 것으로 종신보험과 유사하지만, 보장 만기를 별도로 설정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으며, 정기보험은 종신보험보다 더 저렴한 보험료가 특징입니다. 정기보험은 5년에서 10년부터 30년까지 다양한 기간의 계약이 가능합니다. 예상 은퇴 시기인 60세나 70세와 같은 보장 만기를 설정함으로써,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피보험자의 사고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계약 기간 동안 별도의 노후 자금을 마련하여, 정기보험의 보장 만기가 도래해도 가족의 생계를 지원할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종신보험이란?





종신보험은 가입한 이후부터 피보험자가 사망할 때까지 평생동안 보장을 제공하는 보험 상품입니다. 사망 원인에 관계없이 보험금이 지급되며, 단순히 보험료를 지속적으로 납입하는 동안 젠가는 보험금을 수령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종신보험은 피보험자의 사망까지를 보험 기간으로 하기 때문에, 사망 시에만 보험금이 지급됩니다.

종신보험은 가입 시 납입하는 보험료가 평생 동안 변동하지 않고 일정하게 유지되며, 평생을 보장해주는 대가로 정기보험에 비해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높게 책정됩니다.


정기보험 VS 종신보험





종신보험


- 종신동안 사망 시 보험금을 보장합니다.

- 피보험자가 70세에 사망하거나 80세에 사망하거나 심지어 100세에 사망하더라도 보험금이 지급됩니다.


정기보험


- 정해진 기간 동안만 사망 보험금을 보장합니다.
 



종신보험 정기보험
보장기간 평생보장
(사장 시점까지)
보험 계약에서
정한 기간만 보장
예)10년,20년,60세,80세등
보장내용 언제 사망하더라도
사망 시 보험금 발생
정해진 기간 내에
사망 시 보험금 발생
특이사항 평생 보장이므로,
정기보험 대비
보험료가 높음
종신보험에 비해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저렴


종신/정기보험 장점 비교




정기보험 종신보험
정해진 기간가지만 보장 (70, 80, 90세 등), 보험가입 시 “일정기간 동안” 보험기간을 정하고 그 기간 안에 사망 시 사망보험금 지급 평생토록 보장(종신), 가입 이후 사망시점의 “기간에 관계없이” 사망보험금을 지급
만기가 짧아 보험료가 저렴 일반 사망보험금 특약 가입할 경우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음
사망보장 사망보험과 노후 자금 두 가지 성격을 지님
종신보험에 비해 보험료가 적어 고액의 보장설계 용이 환급금을 적립할 수 있고 환급금 범위 내에서 중도인출 및 약관대출을 받을 수 있고 노후 연금으로 전환 가능


기본 개념


*종신(終身) : 만기 = 사망시점


*정기(定期) : 만기 = 가입시 약정한 (보장)기간


종신보험과 정기보험을 구분하는 중요한 요소는 "만기"입니다. 정기보험은 특정 기간 동안만 보장을 받을 수 있으며, 그 기간이 만료되면 보험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반면에 종신보험은 보험기간에 상관없이 피보험자가 사망할 경우 항상 보험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망보험금이 1억원이라고 가정하면, 종신보험은 100%의 확률로 보험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기보험은 정해진 기간 내에만 사망했을 경우에 보험금이 지급됩니다.



보장 기간


종신보험은 가입 후 평생 동안 사망 보험금을 지급해주지만, 정기보험은 사전에 정해진 기간까지만 사망 보험금을 지급하며, 정기보험은 종신보험에 비해 보험료가 저렴합니다


해지환급금


종신보험은 해지 시에 더 많은 해지환급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2~30년 정도 종신보험을 유지한 후 자녀가 경제적으로 독립하게 되어 종신보험을 해지한다면 상당한 해지환급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사망 보험금이 필요한 경우 종신보험은 비싸지만 보험료를 돌려받을 수 있으므로 추천합니다. 반면에 저렴한 사망 보장을 받고 보험료가 소멸되어도 괜찮은 경우에는 정기보험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
 

효과적인 정기보험 가입 TIP





1. 보장 기간 선택


정기보험은 보장 기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일생 중 특정 기간 동안만 보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외부 활동이 많고 사고 위험이 큰 시기에 해당하는 기간을 보장 기간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저렴한 가격에도 효과적으로 사고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2. 만기환급형 / 순수보장형 선택


보험 가입 기간이 종료된 후, 보험료 일부를 돌려받는 만기환급형과 환급 없이 계약이 종료되는 순수보장형으로 나누어집니다. 만기환급형은 환급을 받지만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높으며, 순수보장형은 환급은 없지만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이때는 보험이 만료되는 시기의 나의 경제적 상황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적정 사망보장 금액 책정 방법


적정한 사망보장 금액을 책정하는 방법에는 생애가치방법, 니즈분석방법, 자본보유방법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이론적이고 복잡할 수 있습니다. 더 쉽고 간편한 방법으로는 가족의 생활비와 경제적 자립 기간을 고려하여, 3년치 생활비에 순 부채를 더한 금액을 사망보장 금액으로 책정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더 현실적이고 간편하게 적정한 보장 금액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도움되는 정보 확인


실버보험, 제대로 고르는 방법 완벽 정리

생명보험에 관한 모든 것

연금보험 개념 완벽 정리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건 1 페이지

이미지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insuinfo.krv.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