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에 대한 모든 것(장/단점)_총정리 > 건강보험

본문 바로가기

건강보험

건강보험에 대한 모든 것(장/단점)_총정리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706 회 작성일 23-07-12 14:16 댓글 0

본문

건강보험이란?




건강보험은 개인의 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상황에 대비하여 보장해주는 종합적인 보험 상품입니다. 


특정한 보장 내용을 규정한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보험 상품을 종합하여 제공하는 형태로, 다양한 상해와 질병에 대한 보장, 의료비 지원, 예방 검진 등을 포함합니다.

일반적으로 건강보험은 사망, 상해, 후유장해에 대한 보장뿐만 아니라 암, 뇌혈관 질환, 심장 질환 등과 같은 3대 진단비를 비롯하여 비싼 치료비가 드는 질병의 수술비, 입원비 등을 종합적으로 보장합니다. 이를 통해 의료비 부담을 완화하고,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비하여 경제적인 안정을 제공합니다.

건강보험은 개인의 건강 상태와 보험사의 상품에 따라 다양한 형태와 보장 범위가 있을 수 있으므로, 보험 상품을 선택할 때 자신의 건강 상태와 필요에 맞는 보장을 고려하여 적절한 보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보험료 부담과 보상 조건, 보험사의 신뢰성 등을 고려하여 전문가와 상담하고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보험의 장점과 단점 





장점

특약 제외 및 설계 가능성 : 건강보험은 필요한 보장을 선택하여 불필요한 특약을 제외하고 설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단독으로 여러 개의 보험을 가입하는 것보다 보험료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보험료 저렴화 가능성 : 비갱신으로 가입하는 경우, 보험료가 전반적으로 낮아질 수 있습니다.


편리한 보상 청구 : 보험금을 청구할 때, 한 회사에만 청구하면 되므로 보상금을 받기가 간단합니다.



단점

 

가입 한도 제한 : 건강보험은 단독보험에 비해 가입 가능한 보장 한도가 적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특정 질병이나 상해에 대한 보장이 단독보험에 비해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통합 상품 비용: 건강보험의 통합 상품은 단독보험을 여러 개 가입하여 보장받는 것보다 보험료가 높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통합 상품 1개로 여러 보장을 받는 것이 보험료를 더 저렴하게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각각의 상황과 우선순위에 따라 장점과 단점을 고려하여 적절한 보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에게 맞는 건강종합보험



 

종합건강보험의 특약을 통해 다양한 보장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중증질환 대비를 위한 암진단비, 새로운 치료법 표적 항암 구성, 뇌 혈관질환 및 심혈관질환 진단비, 그리고 수술비의 구성이 포함됩니다.

중증질환 대비를 위한 암진단비 : 종합건강보험에서는 암 진단에 대한 보장을 제공합니다. 일반 암에 대한 진단비를 보장하는데, 유사 암은 제외되며, 종합건강보험의 일반 암 가입 금액의 20%만 보장됩니다. 일부 회사에서는 대장 점막내암이 일반 암에 포함되는 경우도 있으니 가입 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암 진단시 새로운 치료법 표적 항암 구성 : 최신 치료법 중 표적 항암치료 기법을 특약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암세포를 표적으로 파괴하여 기존 항암제 치료에 비해 부작용이 감소하고 통원 치료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뇌 혈관질환, 심혈관질환 진단비 구성 : 뇌 질환 및 심장질환에 대한 진단비를 포함한 보장이 가능합니다. 특약별로 보장 범위와 한도를 확인하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뇌혈관질환 진단비 특약 종류 중 뇌졸중, 뇌혈관질환 등을 선택할 수 있으며, 뇌혈관질환의 범위가 더 넓습니다.

수술비의 구성 : 종합건강보험에서는 질병의 종별 수술비, N대질병 수술비, 상해, 질병 수술비로 구분하여 보장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암 수술, 뇌혈관이나 심혈관 수술의 경우 각각에 해당하는 특약을 선택하여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해로 인한 수술에 대한 보장은 상해 및 상해 종 수술비로 구성하여 중복으로 보장이 가능합니다.



나에게 맞는 건강종합보험을 선택하기 위해 상세한 상품 설명과 조건을 확인하고, 자신의 건강 상태와 욕구에 맞는 특약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종합보험 가입 필수 지침서



 

실비보험 가입 : 건강종합보험을 가입하기 전에 가장 먼저 준비해야 할 것은 실비보험입니다. 실비보험은 의료비를 보장해주는 가장 기본적인 보험입니다. 상해나 질병으로 인한 치료비를 보장받을 수 있으며, 본인 부담금을 제외한 금액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비갱신형 선택 : 건강보험 가입 시 갱신형과 비갱신형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갱신형은 보험료가 갱신 시에 변동될 수 있지만 초기 보험료는 저렴한 편입니다. 반면에 비갱신형은 계약 기간 동안 보험료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비갱신형을 선택하면 보험료 인상으로 인한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일반 암 보장 범위 확인 : 건강종합보험에서는 일반 암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험사마다 보상 범위가 다를 수 있으며, 유사 암인 경계성 종양, 갑상선 암, 제자리 암, 기타 피부암 등이 일반 암으로 포함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가능한 넓은 범위의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체크해야 합니다.

특약과 옵션 선택 : 건강종합보험에는 다양한 특약과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약은 추가적인 보장을 제공하며, 예를 들어 특정 질병에 대한 보장이나 입원비용의 보장 등이 있습니다. 옵션은 선택적으로 추가할 수 있는 보장 항목으로 개인의 욕구와 필요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는 특약과 옵션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약관과 조건 확인 : 건강종합보험을 가입하기 전에 약관과 조건을 자세히 확인해야 합니다. 각 보험사마다 약관과 조건이 다를 수 있으므로, 자신이 원하는 보장과 조건이 명확히 명시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약관과 조건을 잘 이해하고, 보험료, 보장 내역, 보상 조건 등을 검토하여 어떤 상황에서 보장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전문가와 상담 : 건강종합보험 가입은 중요한 결정이므로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는 다양한 보험사의 상품과 보장 내용을 알고 있으며, 개인의 상황과 욕구에 맞는 보험을 추천해 줄 수 있습니다. 상담을 통해 보장 범위, 보험료, 약관 등을 이해하고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비교견적 및 가격 비교 : 건강종합보험을 가입하기 전에 비교견적을 받아보고 가격을 비교해야 합니다.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비교하여 가격, 보장 내용, 약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비교견적을 통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보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필수적인 지침을 따라 건강종합보험을 가입하면 자신과 가족의 건강을 보호하고 의료비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정보


수술비보험 가입방법, 종류 체크하기

3대 진단비보험 개념 체크하고 가입하기

실비보험 보장범위, 청구방식 확인하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건 1 페이지

이미지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insuinfo.krv.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