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보험 장단점 및 활용 방법에 대해서 > 저축보험

본문 바로가기

저축보험

저축보험 장단점 및 활용 방법에 대해서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237 회 작성일 23-07-12 14:14 댓글 0

본문

저축보험이란?




저축보험은 보험과 저축을 결합한 상품으로, 일정 기간 동안 보험료를 납입하여 저축금을 형성하고 동시에 보험 보장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상품은 주로 저축에 더 중점을 둔 특성을 갖고 있으며, 만기 시에는 보험금 또는 만기환급금을 수령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저축보험은 10년 이상 유지할 경우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점에서 세제적인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축보험의 단점




모든 저축보험 상품이 부정적으로 평가되거나 "쓰레기 상품"으로 지칭되는 것은 아니며, 저축보험은 몇 가지 단점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저축보험을 선택할 때에는 상품을 신중하게 검토하고 조건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도해지시 해지환급금



저축보험에서도 만기 전 중도해지 시에는 원금을 100% 돌려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는 보험 상품의 단점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손실은 보험 운영 비용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저축보험은 때때로 "쓰레기 상품"으로 비판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기 전 중도해지가 원금 이상의 환급금을 받을 수 있는 시점에 이루어진다면 원금 손실은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저축보험 상품을 선택할 때 이러한 점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0년이상 장기가입


다양한 저축보험 상품에서는 일반적으로 10년 이상의 만기 기간을 선택할 수 있으며, 납입 기간과 보험 기간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10년 이하의 짧은 만기 기간은 적립식 저축보험에서는 일반 적금에 비해 수익률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어 권장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중간에 긴급한 자금이 필요한 경우 저축보험에 가입하는 결정에 주저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짧은 기간 동안 중도해지할 경우에는 원금의 100%를 돌려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축보험을 선택할 때는 충분한 기간을 고려하여 장기적인 자금 운용에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 사업비


사업운영 비용은 모든 보험 상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보험료로 지불하는 금액에는 보험회사가 보험을 운영하고 모집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이 포함돼 있습니다. 때문에 저축을 목적으로 하는 상품임에도 비용 발생 원리를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저축보험의 장점




저축보험을 권유하고 재테크 상품으로 자주 언급하는 이유는 저축보험의 장점이 단점을 극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저축보험의 장점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비과세


저축보험의 가장 큰 장점은 비과세 혜택입니다. 10년 이상 계약 기간을 유지하면 1억 원까지 납입 보험료가 비과세로 적용되어 이자소득세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장기적인 목표 금액을 모으는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000,000원을 12개월 동안 연 3%의 이율로 예금에 예치한다면, 만기 시 세후 이자액은 세전 이자액에 비해 상당한 차이가 발생합니다.


복리


저축성 보험은 복리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연복리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예를 들어, 10만원씩 10년 동안 3% 연 이율의 저축보험에 가입한 경우를 생각해보면, 월복리로 계산되어 최종 수령 금액이 더 높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리로 계산하면 납입한 총액에 이율을 곱한 값이 세전 이자액이 되지만, 월복리로 계산하면 더 많은 이자를 얻을 수 있습니다.


최저보증이율과 공사이율


저축보험은 일반적으로 은행금리보다 높은 수준의 이율을 제공합니다. 이를 '공시이율'이라고 부르며, 이는 보험상품에 대한 예상 수익률을 나타냅니다. 공시이율은 일정 기간 동안 유지되지만 매월 변동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모든 저축보험 상품에는 최저보증이율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공시이율이 최저보증이율 아래로 떨어지지 않도록 보장됩니다. 이를 통해 저축보험은 최소한의 수익성을 보장하며, 일반적으로 은행보다 높은 수준의 이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저축보험 활용 방법




저축보험은 저축을 잘 하지 못하는 분들에게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지속적인 저축이 어려운 분들이나 돈을 쉽게 사용해버리는 경향이 있는 분들에게는 저축보험이 유용한 상품일 수 있습니다.

저축보험은 매월 일정한 금액을 자동으로 저축하게 되므로, 개인적인 저축 노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돈을 소비하는 습관이 강한 분들에게는 금융적인 계획을 세우고 저축을 지속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해줄 수 있습니다.

또한, 저축보험의 경우 만기까지 계약을 유지해야 원금의 100%를 보장받을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저축보험은 긴기간 동안 저축을 유지하고 금전적인 자금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않는 분들에게 이타적인 자산 관리 방법으로서 추천될 수 있습니다.



도움되는 정보 확인


보험 해약 / 해지 시 주의사항은?

내보험찾기, 보험료를 아끼는 효율적인 방법

연금보험 개념 완벽 정리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건 1 페이지

이미지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insuinfo.krv.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