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에 대한 모든 것 파헤치기 > 생명보험

본문 바로가기

생명보험

생명보험에 대한 모든 것 파헤치기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521 회 작성일 23-07-12 14:16 댓글 0

본문

생명보험이란?




정기보험은 일정 기간 동안 보험이 유효한 생명보험으로, 사망 시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 상품입니다. 피보험자가 보험기간 내에 사망할 경우 보험금이 지급되며, 보험기간 만료 시 생존하면 보험금은 지급되지 않고 계약이 종료됩니다. 생명보험은 다양한 종류와 보험사, 납부금액에 따라 보험금액이 달라지며, 특약에 따라 보상 범위가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정기보험은 매년 계약이 갱신되는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1. 사망보험은 사망을 보험사고로 하는 정기보험입니다. 피보험자가 사망할 경우, 보험금이 지급되는 형태
2. 생존보험은 일정 연령에 도달하는 것을 보험사고로 하는 보험계약, 피보험자가 지정된 연령에 도달하면 보험금 지급

3. 혼합보험은 일정한 연령에 도달하는 것과 그 연령에 도달하기 전 사망하는 것의 양자를 보험사고로 하는 경우



생명보험이 필요한 이유




우리는 삶 속에서 예측할 수 없는 사고나 사건들을 마주하게 됩니다. 이러한 불확실한 미래 속에서 자신의 재산과 가족을 보호하고 지키기 위해 금융상품이 필요합니다. 특히 성장기 자녀가 있는 가정에서는 사망 후에도 장례비용과 세금 등의 부담이 있을 수 있으므로, 많은 사람들이 해당 생명보험에 가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보험은 가족과 재산에 대한 위험을 대비하여 안전을 확보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정기보험 VS 종신보험




주로 판매되는 생명보험 상품 중 대다수는 정기보험입니다. 정기보험과 종신보험은 둘 다 사망 시 보험금을 받는 보장을 가지고 있지만, 주요한 차이점은 보험기간에 있습니다. 종신보험은 평생 동안 보장되는 반면, 정기보험은 특정 기간 동안 발생하는 사건에 대해 보장을 제공합니다. 이로 인해 종신보험의 보험료가 일반적으로 더 높은 편입니다.



생명보험 가입 전 체크사항




1. 본인 재정에 맞는 금액 설정


꾸준한 납입이 중요한 종신보험 및 정기보험은 장기적인 보장을 위한 보험 상품입니다. 보험금을 최대로 받기 위해 월 보험료를 높게 설정하는 것은 본인의 재정 상황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상 장기적인 관점에서 자신이 납입할 수 있는 금액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2. 건강체 할인


보험 가입 전 건강검진을 받으면 보험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을 통해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으며, 보험사는 건강에 좋지 않은 습관(예: 흡연)이 있는 경우 보험료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3. 만기환급률 확인하기


가입 전에는 각 보험사의 다른 만기환급률을 반드시 확인하고 비교해야 합니다. 정기보험의 경우 보험료를 만기 시에 일정 비율로 환급받기 때문에, 만기환급률을 알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젊을수록 빠르게 가입


보험료는 나이가 많을수록 상승하기 때문에, 가입을 고려할 때는 최대한 젊은 시기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사도 나이가 들어갈수록 보험료를 높게 책정하므로, 조기 가입은 경제적인 이점을 제공합니다.  

5. 가입 방법


월 보험료 측면에서는 일반적으로 오프라인 가입보다 인터넷 가입이 더 저렴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보험상품을 선택할 때는 보험료만을 기준으로 선택하는 것보다는 상품의 특성과 보험사의 신뢰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여러 곳에서 비교하고 상담을 받은 후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되는 정보 확인 


정기·종신보험 특징, 장단점 총정리

실손보험 뜻 정확히 이해하기

어린이보험 보험상품 총설명 정리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건 1 페이지

이미지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insuinfo.krv.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