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병자보험 장점과 단점 총정리 > 유병자보험

본문 바로가기

유병자보험

유병자보험 장점과 단점 총정리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322 회 작성일 23-07-12 14:09 댓글 0

본문

유병자보험이란?





과거에 질병 이력이 있는 사람들도 가입할 수 있는 보험 상품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품들은 일반적으로 '간편보험'이라는 용어가 상품명에 자주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더 간편한 보험', '초간편 보험'과 같이 말이죠.

사실, 질병 이력이 있거나 연령이 높은 사람들은 건강 상태에 대한 위험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에서 보험 가입이 어려워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고령화 사회가 진행되면서 고령자 및 유병력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건강 보장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유병력자를 위한 보험 상품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한 보험사에서는 유병자보험을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 실제 보험 상품의 세부 조건은 보험사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해당 보험사나 담당자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간편심사보험
 


간편심사보험은 유병자를 대상으로 하는 보험 상품으로, 일반적인 보험 상품에 비해 알릴 의무 항목이 간소화되어 있습니다. 보험사마다 조건은 다를 수 있지만, 해당 보험사의 간편심사보험은 아래에 명시된 사항을 사전에 고지하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유의해야 할 점은 간편심사보험은 심사 절차가 간소화된 대신 일반심사형에 비해 보험료가 조금 높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 유병력자 실손보험


기존의 간편심사보험은 일정 금액의 보장을 제공하지만, 실손 의료비에 대한 보장은 제공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유병력자 실손보험은 유병자들도 실손 의료비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앞에서 설명한 간편심사보험과 동일한 절차로 가입이 진행되며, 이로써 유병력이나 고령자들도 다양한 보험 옵션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실제 보험 상품의 세부 조건은 보험사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해당 보험사나 담당자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병자보험 가입조건





유병자의 기준 


만성 질환이나 기타 질환으로 최근 5년 이내에 치료 이력이 있는 경우

간편심사 보험은 고령자이거나 병력이나 치료 이력으로 인해 일반 보험에 가입하기 어려운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며, 인수 심사가 일반 보험에 비해 비교적 간단하다는 특징이 있어 보험 가입이 상대적으로 용이합니다.

유병자보험 중 간편심사보험의 가입 가능 연령은 보험사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보통 최소 15세부터 최대 90세까지 범위 내에서 가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유병자보험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보험사에게 해당 정보를 꼭 고지해야 합니다. 이는 보험 가입 절차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 사전 고지


최근 3개월 이내 입원·수술·추가검사 필요 소견  


최근 2년 내 질병이나 상해로 인한 입원·수술 


최근 5년 내 중대 질환으로 인한 진단·입원·수술 여부 


유병자 보험 가입은 워낙 경우와 판단 기준이 다양하여 가입자 스스로 다 챙기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보험 가입 시 가능한 한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하고 필요한 것을 파악하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병자 355보험





355?
유병자 355보험에 있는 숫자 ‘355’는 유병자보험에 가입하면 듣게 되는 질문 세 가지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3: 최근 3개월 이내 입원·수술·추가검사 의사 소견 여부


5: 5년 내 입원 또는 수술 여부


5: 5년 내 암, 간경화, 심장판막증 진단 및 입원·수술 여부



만약 위 질문에 대해 "아니오"로 모두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별도의 서류 제출 없이도 간편하게 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문들은 가입 전 보험사에게 알려야 할 "알릴 의무" 사항입니다. 일반적으로 5년 이내의 병력을 알리는 것이 기본이지만, 이외에도 다양하고 복잡한 항목들이 존재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거의 병력이 없는 사람은 드물기 때문에 병력에 따른 부담보나 할증 조건이 적용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보험금 분쟁의 소지도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보험에 가입하기 어렵고 경증인 유병자를 위한 보험이 많이 출시되었으며, 최근에는 유병자 355보험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상품들은 유병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출시되었습니다.



유병자보험 추천





유병자가 가입할 수 있는 보험상품 유형


고혈압·당뇨병 특화보험


- 고혈압과 당뇨병 치료 이력을 보험 계약 전에 알려야 하는 의무에서 면제
- 이 두 질병 외 다른 심사항목은 일반보험과 동일하게 적용



간편심사보험


- 병력은 있으나 최근 2년 내에 입원이나 수술 이력이 없는 사람일 경우 가입 가능


- 질병 종류에 관계없이 입원비, 수술비 보장 → 다양한 질병을 가진 유병자들에게 실질적 보험 보장 가능


- 단, 보험사별로 어느 정도 차이가 있음


무심사보험


- 질병이 있어도 가입 가능한 사망보장 보험


- 모든 질병 및 치료내역을 보험 계약 전에 알릴 필요 없음


- 건강검진 절차 생략


- 유병자도 쉽게 가입 가능


- 단, 보험기간 중 사망한 경우에만 보장


유병자보험 가입 시 확인할 내용


뇌, 심장 질환 보장범위


갱신형인가 비갱신형인가


무해지환급형으로 선택


납입면제 선택



도움되는 정보 확인


수술비보험 가입방법, 종류 체크하기

저축보험 장단점과 주의할 점

운전자보험 필요성 총정리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건 1 페이지

이미지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insuinfo.krv.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