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보험 개념에 대한 내용 완벽정리 > 연금보험

본문 바로가기

연금보험

연금보험 개념에 대한 내용 완벽정리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337 회 작성일 23-07-12 14:18 댓글 0

본문

연금보험이란?




연금보험은 일반적으로 포괄적인 의미와 세부적인 의미로 사용됩니다. 포괄적인 개념의 연금보험은 다양한 연금보험 상품을 아우르는 개념이며, 세부적인 의미의 연금보험은 구체적인 상품을 가리킵니다.

세부적인 의미의 연금보험 중 하나는 개인연금으로, 연금저축(연금저축신탁/연금저축보험/연금저축펀드)과 연금보험으로 크게 나뉩니다.


연금보험의 종류




- 거치연금


거치연금은 보험료를 납입한 후, 일정한 거치 기간이 지나면 연금을 받는 상품입니다. 보험료를 납입하는 방법은 일시납과 신축납으로 나뉘며, 일시납은 보험료를 한 번에 납입하는 방식이고, 신축납은 납입 기간과 납입 금액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 일시납 즉시연금


일시납 즉시연금은 보유하고 있는 큰 금액을 노후에 연금 형태로 활용하기 위해 구입하는 상품입니다. 이 상품을 선택하면 자금을 한 번에 납입하고, 그에 따라 즉시 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 변액연금


변액연금 상품은 자산의 운용실적에 따라 연금 수령액이 변동하는 금융상품입니다. 이 상품은 연금가입자가 투자에 따른 위험성을 감수해야 하는 상품입니다. 연금 수령액은 자산의 가치 변동에 따라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으므로 투자 관련 위험 요소를 고려하여 가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금저축보험이란?




연금저축보험은 개인연금의 한 종류로서, 연금보험의 세부 상품 중 하나입니다. 연금저축상품은 총 3가지로 분류되며,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신탁, 그리고 연금저축보험으로 구분됩니다. 이 세 가지 상품은 각각 특징과 운용 방식이 다르므로 개인의 상황과 우대사항에 맞게 선택해야 합니다.



연금보험 VS 연금저축보험




- 세액공제 혜택


연금저축보험은 보험료에 대한 일정 비율의 세액공제 혜택이 적용되는 상품입니다. 연금저축보험의 보험료에 대한 세액공제는 연간 한도 내에서 적용됩니다. 이를 통해 납입한 보험료 중 일부를 세금으로부터 공제받을 수 있어 개인의 세금 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 연금 소득세 혜택


연금보험은 연금 수령 시 소득세가 면제되는 혜택이 적용되는 상품입니다. 연금저축보험의 경우에도 연금 수령 시 소득세가 면제되는 경우가 있으나, 일부 경우에는 분리과세로 인해 일정 비율의 소득세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 보험 해지 시 세금


연금보험의 경우 보험 해지 시 세금 부과가 없지만, 연금저축보험의 경우 5년 이내에 해지할 경우 세금이 일정 세율로 부과됩니다.


- 세금혜택 조건


세액공제와 연금 수령 시 세금혜택을 받기 위한 조건은 두 상품 간에 차이가 있습니다. 연금보험의 경우 5년 이상 보험료를 납부하고 10년 이상 유지한 경우 만 45세 이후 연금 수령 시 비과세 혜택이 적용됩니다. 연금저축보험의 경우 최소 5년 이상 보험료를 납입하고 만 55세 이후 10년 이상 연금을 받는 조건을 충족해야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도움되는 정보 확인



저축보험 장단점과 주의할 점

골프보험 가입해야하는 이유는?

실비보험 보장범위, 청구방식 확인하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건 1 페이지

이미지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insuinfo.krv.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