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보험 특징 및 장단점에 대해서 > 어린이보험

본문 바로가기

어린이보험

어린이보험 특징 및 장단점에 대해서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1,155 회 작성일 23-07-12 14:21 댓글 0

본문

어린이보험이란?




해당 보험상품은 아이가 성인이 되어가는 과정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이나 상해를 보장해주는 것입니다. 의료비를 비롯하여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배상책임 등도 보장해주고 있습니다. 최근 이슈가되고있는 집단 따돌림, 학교폭력, 유괴 등의 사고들을 비롯하여 교통사고, 질병 상해 등 다양한 사고로 인한 정신적 피해까지도 보상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보험상품은 많은 종류의 보장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어린이 보험은 일반적인 종합보험과 유사한 상품으로, 영유아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합니다. 다만 가입 가능한 나이는 일반적으로 0세부터 30세까지로 제한됩니다. 부모가 자녀를 위해 가입하는 경우가 일반적이지만, 일부 상품은 본인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보험 상품에 따라 성인도 가입 대상이 될 수 있으므로 필요한 보장 내역을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 보험을 통해 보장을 마련하면 자녀에게 발생할 수 있는 불상사에 대비하여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어린이 보험에 가입하지 않는 경우가 드물 정도로 필수적인 보험 상품이 되어가고 있으니, 자녀의 각종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다양한 보장 내용을 확인한 후 어린이 보험 가입을 고려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어린이보험의 종류




어린이 보험은 이름은 어린이를 위한 것이지만, 실제로는 만 30세까지 가입할 수 있으며, 일반 상품보다 더 좋은 보장성과 저렴한 보험료로 어른들에게도 인기가 많은 상품입니다. 어린이 보험은 크게 갱신형과 비갱신형으로 나뉘며, 생명 보험사 상품과 손해 보험사 상품으로 구분됩니다.


비갱신형은 갱신형에 비해서 초반 보험료가 높게 측정될 수 있지만, 설정된 보험료는 변동 없이 유지됩니다. 갱신형은 초기 보험료가 낮으며, 갱신 시 보험료 변동이 있을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기환급형은 보험료를 만기까지 납입하면 환급금이 지급되는 유형이며, 중간에 해지할 경우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순수보장형은 만기 시 환급금이 없고, 보장에 집중된 유형입니다. 


태아보험은 어린이 보험에 태아 특약을 추가한 상품으로, 상해 후유 장애, 상해 수술, 선천 이상 수술, 암 등 다양한 보장 항목이 포함됩니다. 생명보험사 상품은 질병 보장에 유리하며, 손해보험사 상품은 실비 성격이 강하고 입원이나 통원 치료 시 보상이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린이보험의 특징




어린이보험의 첫 번째 특징은 저렴한 보험료입니다. 성인보험과 비교했을 때, 어린이보험은 일반적으로 약 20% 정도 저렴한 가격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는 어린이보험의 보장 한도가 일반적으로 더 크며, 성인보험과 비슷한 조건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미래에 직접 보장을 받기 위해 저렴한 가격에 가입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어린이보험의 두 번째 특징은 면책기간이나 감액기간이 없어 가입 시점으로부터 언제든지 보호를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성인보험에서는 일부 질환에 대해 가입 후 일정 기간 동안은 보장금액의 일부만을 지급하는 "감액기간"이나 가입 후 일정 기간 내에 진단된 질환에 대해 보장을 받을 수 없는 "면책 기간"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어린이보험에서는 이러한 기간 없이 가입 후 즉시 100%의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린이가 어떤 시점에서라도 사고나 질병에 대한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어린이보험의 세 번째 특징은 일반 보험에 비해 가입이 쉽고 보장금액이 더 높다는 것입니다. 만약 30세 이전에 어린이보험에 가입한다면, 암, 심장질환, 뇌혈관 등과 같은 질환에 대해 비교적 쉽게 높은 보장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린이보험은 주로 사망보험을 중심으로 하는 종신보험과는 달리 질병이나 사고에 대한 보장을 중심으로 제공됩니다. 따라서 어린이의 건강 상태와 상관없이 상대적으로 쉽게 가입이 가능하며, 더 큰 보장금액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보험의 장단점




어린이보험의 장점


※ 보험료의 저렴성 : 어린이보험은 일반 보험상품과 비교했을 때, 동일한 보장을 받을 때 더 저렴한 보험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의 건강 상태와 위험 요소가 성인과는 다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낮은 보험료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가입 용이성 및 높은 보장금액 : 어린이보험은 일반 보험에 비해 가입이 쉽고, 심사가 엄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어린이의 건강 상태나 사고 위험 요소에 대한 보험사의 평가가 상대적으로 유연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어린이보험은 일반적으로 더 높은 보장금액을 제공하여 어린이에게 보다 효과적인 보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감액기간 및 납입면제 : 어린이보험은 감액기간이 적거나 없어서 보험금이 일정 기간 동안 감소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납입면제 범위가 일반적으로 넓어서 부모가 어린이의 보험료를 납입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가족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어린이보험의 단점


※ 가격 차이 : 일반적으로 어린이보험 상품이 일반 상품에 비해 가격 차이가 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모든 어린이보험 상품에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상품의 내용과 보장 범위에 따라 가격 차이가 존재할 수 있으므로, 신중한 비교와 검토가 필요합니다. 어린이보험은 어린이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는 중요한 상품이지만, 개별 상품의 특징과 가격을 비교 분석하여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린이보험 똑똑하게 고르기




순수 보장형, 만기 환급형 구분


순수보장형 어린이보험은 보험료가 더 저렴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단어 그대로 순수하게 보장 준비를 위한 보험료만으로 구성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만기에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이 없으며, 만기 환급형 어린이보험에 비해 보험료가 훨씬 저렴합니다. 반면 만기 환급형 어린이보험은 계약이 만기되거나 중간에 해지되면 환급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료 할인 혜택 파악


어린이 보험의 대표적인 혜택 중 하나는 다자녀가정 보험료 할인입니다. 만약 가입하려는 어린이의 형제나 자매가 있고, 해당 어린이 보험 상품에 다자녀가정 보험료 할인 혜택이 적용된다면, 매달 납입하는 보험료가 할인된 금액으로 적용됩니다. 할인 혜택은 상품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가입자녀를 포함해서 2명인 경우 1% 정도의 할인이 적용되며, 3명 이상인 경우에는 1.5% 내외의 할인이 제공됩니다.
 

어린이보험 전문 비교사이트 활용

 
상품 가입 시간을 단축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으로는 보험비교사이트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보험비교사이트는 가입하고자 하는 보험을 여러 보험사별로 비교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개별적으로 각 보험사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약관을 살펴볼 필요 없이, 보험상품의 특장점, 예상 보험료, 보장 범위 및 가입 요건을 단순하고 간결하게 제공해줍니다. 이를 통해 보험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가입자도 상품 선택의 기준을 쉽게 마련할 수 있습니다.



도움되는 정보 확인


태아보험 보장내용, 특약 총정리

내보험찾기, 보험료를 아끼는 효율적인 방법

3대 진단비보험 개념 체크하고 가입하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건 1 페이지

이미지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insuinfo.krv.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