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보험 가입 시 확인해야 할 조건 총정리 > 치아보험

본문 바로가기

치아보험

치아보험 가입 시 확인해야 할 조건 총정리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1,574 회 작성일 23-07-12 14:19 댓글 0

본문

치아보험이란?





치과 치료를 위한 구강 검진, 충치 치료, 스케일링, 크라운, 아말감 및 레진 충전 등과 같이 빈도가 높은 보존치료부터 임플란트, 틀니와 같이 큰 비용이 들어가는 보철치료까지 보장해주는 치아보험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치아보험은 치과 치료비를 보장하는 보험입니다.



치아보험, 가입할 필요가 있을까요?





현재 본인의 치아 상태가 좋다고 해서 앞으로도 항상 좋을 것이라고 단언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만약 치아보험이 없는 상황에서 큰 금액이 들어가는 치아 치료가 필요하게 된다면 예상치 못한 경제적 어려움에 처할 수 있습니다.

치아보험은 충치, 잇몸병, 치주 질환뿐만 아니라 국민건강보험으로는 보장되지 않는 임플란트, 브릿지, 틀니와 같은 고액의 보철치료까지 다양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보험입니다.

※ 주의: 실제 치아보험의 내용은 해당 보험 회사의 약관에 따르므로 자세한 내용은 보험회사 홈페이지나 상담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아보험 보장내용





보존치료: 손상된 자연치아의 기능을 회복하는 시술


- 레진: 손상이 적은 부위에 사용되며, 치아 색상과 거의 동일하여 심미성이 높습니다.


- 아말감: 금과 수은의 혼합물로 치료하며, 치아 색상과 차이가 있어 심미성은 낮습니다.


- 크라운: 치아가 심하게 손상된 경우에 금이나 세라믹 충전물로 채워 넣어 치료합니다.


그 밖에도 글래스아이오노머, 인레이, 온레이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보철치료: 소실된 치아를 대신할 인공치아를 제작하는 시술


- 임플란트: 치아를 제거한 후 인공치아를 식립합니다.


- 브릿지: 남아 있는 치아를 이용하여 치아의 빈 자리를 메우기 위해 인공적인 대체물을 부착합니다.


- 틀니: 치아를 제거한 후 장착 및 탈착이 가능한 치아를 사용합니다.


※ 주의: 실제 시술 방법과 사용되는 재료는 치과 의사의 판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상세한 내용은 치과 의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입 전 유의사항




- 약관상 보장하지 않는 경우 확인
- 진단형, 무진단형 및 면책기간, 감액기간 확인
- 치과치료에 사용되는 전문용어는 보험가입 전 충분한 이해 필요
- 갱신형, 비갱신형 확인 필요
- 보존치료는 충전물 재질과 개수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약관 확인 필요
- 보철치료는 목돈이 들어가는 항목! 반드시 보장금액과 치아 개수 확인 필요




보존치료란?





치과 보존치료는 기능과 외관을 회복하기 위해 자연치아의 구조를 최대한 보존하는 다양한 시술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치료는 주로 치아의 공동, 균열, 칩, 마모 등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요한 치과 보존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충전재
치과 충전재는 충치 또는 손상된 치아를 복원하는 데 사용됩니다. 치과 의사는 충치를 제거하고, 복합 레진이나 아말감과 같은 재료로 충전하여 추가적인 충치를 예방합니다.

인레이 및 온레이
인레이 및 온레이는 충전재와 유사하지만 일반적으로 큰 훼손 부위에 사용되며, 치아에 정확하게 맞추기 위해 도자기나 복합 재료로 맞춤 제작됩니다.

본딩
치아 본딩은 치아 표면에 치아 색상의 레진을 도포하여 외관을 개선하는 절차입니다. 그런 다음 특수한 빛으로 수지를 형성하고 경화시킵니다.

크라운
치아 크라운은 손상된 또는 썩은 치아 위에 씌워 기능과 외관을 복원하는 캡입니다. 크라운은 도자기, 세라믹, 금속 등의 재료로 제작될 수 있습니다.

브릿지
치아 브릿지는 하나 이상의 빠진 치아를 대체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는 두 개의 크라운과 틈 사이에 부착되는 하나 이상의 인공 치아로 구성됩니다.

베니어 판
베니어 판은 치아의 전면에 얇은 껍질을 부착하여 외관을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종종 치아 간격, 변색, 기형 치아 등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 실제 치료 방법과 사용되는 재료는 치과 의사의 판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치과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보철치료란?




보철치료는 상실된 치아를 대체하거나 손상된 구강 구조의 기능과 외관을 복원하기 위해 인공 장치를 사용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장치는 개별 환자에 맞춤 제작되며, 자연 치아의 형태와 감각을 모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주요한 치과 보철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의치
의치는 탈착식 장치로, 빠진 치아를 대체하는 역할을 합니다. 전체 치아를 대체하는 전체 의치와 부분적으로 대체하는 부분 의치로 나눌 수 있으며, 아크릴 또는 도자기 등의 재료로 제작됩니다.

브릿지
브릿지는 의치와 유사하지만 제거할 수 없는 고정식 장치입니다. 브릿지는 남아있는 자연 치아나 임플란트에 부착되어 하나 이상의 빠진 치아를 대체하는 역할을 합니다.

임플란트
임플란트는 영구적으로 고정식 또는 가철식 대체 치아를 지지하기 위한 인공 치아 뿌리입니다. 티타늄 등의 재료로 제작되며, 외과적으로 턱뼈에 삽입됩니다.

크라운
크라운은 손상된 또는 썩은 치아를 덮어 기능과 외관을 복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고정 부분 의치
치아 브릿지 또는 고정 부분 의치는 전통적인 브릿지와 유사하지만, 자연 치아 대신 치과 임플란트에 부착됩니다.

가철식 부분 의치
가철식 부분 의치는 의치와 유사하지만, 일부 빠진 치아만을 교체하도록 설계되며, 금속 걸쇠로 자연 치아나 임플란트에 부착됩니다.

※ 실제 치료 방법과 사용되는 재료는 환자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치과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보험 용어





임플란트


▶하나 이상의 치아를 상실한 경우, 뿌리에 나사로 인공 치아를 심는 시술
▶먹는 힘이있고 반영구적이며 자연 치아처럼 보임
▶가장 비싸지만 기능성과 깨끗한이미지가 있습니다.


임플란트 (치조골이식)


▶관리가부족해 잇몸이 약해진 경우
▶식립후 주변뼈와 보철물 유착이 실패한 경우
▶물리적인 충격등으로 보철물이 파손 된 경우


재립식 임플란트


▶임플란트 시술 전 임플란트 잡아주는 잇몸뼈를 보증 해주는 시술


브릿지


▶하나의 치아를 상실한 경우 다리를 놓듯이 인공 치아를 연결
▶비용이 저렴하고 단기간에 치료가 가능
▶건강한 주변 치아를 깍아내야하는 부담 있슴


틀니


▶다수 치아를 상실 또는 임플란트가 불가한 경우
▶치아의 기능을 대신하는 인공 치아
▶남아있는 치아에 고리를 걸어 고정, 먹는힘은 현저히 떨어짐


크라운


▶표면적이 넓은 경우, 치관 관계 표면을 보철물로 씌우는 치료
▶일반적으로 신경치료와 동반


인레이/온레이


▶충치범위에 따라 치아삭제 부위를 채우는 방식의 치료


복합레진


▶가장치아와 색이 유사한 수복치료
▶치아삭제률이 적음




치아보험 가입조건




보험사에 따라 상이하지만 치아보험은 대부분 5~55세까지 가입이 가능하고, 상품에 따라 최대 75세까지 가입할 수 있습니다. 충치 치료 빈도가 높은 어린이는 ‘어린이 치아보험’이 별도로 준비되어 있는데요 어린이 치아보험은 0~4세까지 가입 가능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보장내용, 보장기간, 보장 개시일과 보장받지 못하는 부분을 확인해야 합니다!


치아보험 청구 서류




1. 치과치료확인서
2. 진료기록지 사본
3. 수복물 요청 시 발치 전후 X-ray 사진. 파노라마 판독 문서
4. 신분증 사본
5. 보험금 청구서


다만, 재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가입 상품의 약관에 의거하여 재해를 보장합니다.



도움되는 정보 확인


내보험 찾기, 보험료를 아끼는 효율적인 방법

건강보험 개념과 장단점 정리

수술비보험 가입방법, 종류 체크하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건 1 페이지

이미지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insuinfo.krv.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