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간병보험 가입 가능한 나이 및 체크포인트 확인 > 치매 · 간병보험

본문 바로가기

치매 · 간병보험

치매·간병보험 가입 가능한 나이 및 체크포인트 확인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888 회 작성일 23-07-12 14:11 댓글 0

본문

치매간병보험이란?





치매간병보험은 알츠하이머병을 비롯한 치매 진단을 받은 개인에게 장기 간병 보장을 제공하는 보험 상품입니다. 이를 통해 치매 환자가 진행되는 상태에 따라 필요한 특수 관리와 지원 비용을 일부나 전부 충당할 수 있습니다. 이에는 재택 간호, 보조 생활 시설, 요양원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치매 치료 보험 정책은 일반적으로 치료 비용을 지불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일일 또는 월별 혜택 금액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일부 보험은 대기 기간, 예외 사항 및 보장 금액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므로 보험을 가입하기 전에 약관을 주의 깊게 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매 케어 보험은 일반적인 건강 보험과는 다르며, 치매 관련 모든 비용을 보장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알맞은 보험을 선택하기 위해 주의깊게 알아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매간병보험의 특징





1. 전문적인 치료 보장

치매간병보험은 알츠하이머병을 포함한 치매 환자들을 위해 전문적인 치료 및 지원 비용을 보장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되었습니다.

2. 장기적인 보장

치매간병보험은 치매 환자들의 필요에 따라 변화하고 진행하는 장기적인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3. 혜택 금액

치매간병보험 정책은 일일 또는 월별 혜택 금액으로 케어 비용을 지원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금액은 보험 가입자의 연령, 건강 상태 및 기타 요인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4. 대기 기간

치매간병보험 정책 중 일부에는 혜택이 적용되기 전에 대기 기간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보험 가입 후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시간의 지연을 의미합니다.

5. 제외 및 제한

치매간병보험 정책에는 특정 보장 금액이 제외되거나 제한될 수 있는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유형의 치료에 대한 보장이 제외되거나 혜택이 제공되는 기간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6. 건강 보험과의 차이

치매간병보험은 건강 보험과는 다른 형태의 보험 상품으로, 치매 치료와 관련된 모든 비용을 전부 부담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검토하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연령 요구 사항

일부 치매간병보험 정책에는 특정 연령 요구 사항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즉, 보장을 받기 위해서는 특정 연령 이상이어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치매종류 알아보기




치매는 뇌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으로, 손상된 뇌 영역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전두엽 손상은 판단력과 성격에 이상을 초래할 수 있고, 두정엽 손상은 시간, 공간 및 계산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측두엽 손상은 기억력과 언어 능력에 영향을 주며, 후두엽 손상은 시각 능력에 이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손상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치매 종류별 초기 증상 8가지


치매의 초기 증상을 잘 알아야 하며, 만약 자신이나 부모님의 기억력이 현저하게 저하된다면 "나이 때문"이라는 생각을 하지 말고 치매 클리닉을 방문하거나 보건소(치매 지원센터)에서 제공하는 무료 '치매 조기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1. "최근" 일이 기억나지 않는다 = 알츠하이머병
만약 최근 대화나 사건의 일부를 기억하지 못하고, 이러한 건망증이 점차적으로 증가한다면 알츠하이머병의 초기 증상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병은 초기에는 최근 기억을 저장하는 뇌의 내측 측두엽(해마)이 손상되기 때문에 최근 기억이 먼저 사라지는 특징이 있으며, 과거에 대한 기억은 여전히 잘 기억할 수 있습니다.

2. 누워 있는 시간과 건망증이 증가한다 = 피질하 혈관성 치매
힌트 없이 기억하지 못하는 건망증이 더 심해지고, 활동이 감소하며 굼뜬 행동과 우울한 증세가 반복된다면 '피질하 혈관성 치매'의 초기 증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3. 충동적인 행동과 성격 변화가 있다 = 전두엽 치매(행동형)
길거리에서 소변을 보는 등 충동 통제 능력이 감소하고 자기 중심적인 사고, 감정 변동 등 성격 변화가 나타난다면 전두엽 치매의 초기 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4. 잘 아는 사물의 이름이 기억나지 않는다 = 전두엽 치매(언어형)
동물을 동물이라고 표현하지 못하는 등 언어 표현 수준이 저하되어 서툴러지면 전두엽 치매의 언어형 초기 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5.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지 못한다 = 측두엽 치매(의미 치매)
자신의 말은 잘 하지만, 다른 사람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여 대화가 어려워지고, 기억력 저하와 함께 다른 사람의 의도를 파악하는 능력이 저하되면 측두엽 치매의 초기 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6. 헛것을 보거나 이상한 행동을 한다 = 레비소체 치매
환각, 수면 중 이상한 행동, 망상, 우울증 등 정신적인 증상을 보인다면 레비소체 치매의 초기 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레비소체 치매는 초기에 뇌의 후두엽 부분이 손상되어 이러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7. 보행이 어렵거나 손이 떨리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 파킨슨병 치매
굽은 자세, 보행 어려움, 손의 떨림 등의 운동 증상이 나타나면 뇌의 흑색질 부분이 손상되는 파킨슨병 치매의 초기 증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8. 팔다리 마비 등 뇌졸중 증상이 나타난다 = 혈관성 치매
팔다리 마비, 발음 어려움, 두통, 쓰러짐 등 다양한 뇌졸중 증상이 나타난다면 초기 뇌혈관 출혈이나 뇌혈관 경색에 의한 혈관성 치매의 초기 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초기 증상들이 나타날 경우, 치매를 의심하고 조기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매 조기 발견과 치료는 환자와 가족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치매보험과 간병보험 차이점





치매보험 간병보험
진단 및 판정 CDR 척도
: 의사의 진단
- 경증: CDR 척도 1점
- 중증도: CDR 척도 2점
- 중증: CDR 척도 3점
CDR 요양등급 (상대적으로 까다로움)
: 노인장기 요양보험법 제15조 등에 의거한 담당자를 통해 요양등급 결정 (1등급 ~ 4등급)
- 인정조사후 신청 자격을 충족하고 6개월 이상 동안 혼자서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렵다고 인정되는 경우
- 심신상태 및 장기 요양이 필요한 정도
기타 특징 치매에 대한 보장만
특약: 치매 진단금에 중증치매 진단 시 생활자금 지원
사망하는 날까지 보험금 지급
치매보험보다 넓은 보장 범위
특약: 장기 요양등급에 따른 진단금에 간병인 지원


치매보험 가입시 유의사항




가입심사와 면책기간


유병자를 위한 간편 심사 보험이 제공됩니다. 그러나 건강하신 분들은 간편 심사 대신 일반 심사 보험에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편 심사 보험은 일반보험에 비해 보험료가 높고 보장 금액이 낮습니다. 또한, 치매 보험은 면책 기간이 다양하게 적용됩니다. 암 보험의 경우 90일의 면책 기간이 있으며, 91일부터 암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치매 보험 역시 90일부터 1년 이상의 면책 기간이 다르므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납입 면제 기능


치매 보험에도 암이나 뇌심 등 중대한 질병을 진단받았을 때 납입 면제 기능이 있습니다. 치매 증상이 발현될 경우, 남은 보험료를 면제받을 수 있는 기능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노년기까지 보험금 유지가 중요


치매 보험을 고려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이는 목돈 마련이나 노후 연금 대비로 적합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목돈 마련이나 은퇴 후 연금을 목적으로 간병 보험 등을 권유하거나 상대적으로 높은 이율을 강조하여 판매하는 경우, 이는 명백한 '불완전 판매'입니다. 치매 보험은 보장성 보험이므로 중도 해약 시 신중한 결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환급 금액이 납입 보험료보다 매우 적을 수 있으며, 치매 발생 확률이 높은 노년기에 치매 보장을 받을 수 없다는 점을 이해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각 보험 회사의 홈페이지 상품공시실에서 치매 보장 상품의 약관 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되는 정보 확인


실버보험, 제대로 고르는 방법 완벽 정리

유병자보험 개념과 가입방법 총정리

3대 진단비보험 개념 체크하고 가입하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건 1 페이지

이미지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insuinfo.krv.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