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비보험 보장내용 및 가입하는 방법 총정리 > 수술비보험

본문 바로가기

수술비보험

수술비보험 보장내용 및 가입하는 방법 총정리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494 회 작성일 23-07-12 14:06 댓글 0

본문


수술비보험이란?





수술비보험 상품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보험상품에서 수술비 특약을 많이 넣어 구성할 때 그것을 수술비보험이라고 부릅니다. 때문에 실비보험에서 부족할 수 있는 수술비와 입원비에 대한 부분을 보장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표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는 백내장 수술과 치핵 수술이 가장 많이 이루어졌습니다.
백내장 수술의 경우 1년에 약 60만 건이 발생했습니다. 백내장 수술과 치핵 수술은 모두 수술비용이 102만 원 정도된다고 합니다. 두 수술 모두 수술비보험으로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수술비 보험을 가입해두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생명보험사는 동시에 두 종류의 수술을 받는 경우에는 수술비가 가장 높은 수술만 보장한다는 내용의 조항과 더불어서 신체 부위가 다른 경우에는 각각의 수술비를 보장한다는 조항이 신설되어 2020년부터 각 신체부위별로 보험금을 별도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손해보험사는 수술을 할 때마다 보험금을 계속해서 지급하고 있습니다. 대신 생명보험사와 마찬가지로 동시에 서로 다른 수술을 진행할 경우 1회 수술비만 보장합니다.

수술비보험의 보험금은 정액 보상으로 수술 종류에 따라 약관에서 정해진 만큼의 금액을 보험사로부터 지급받습니다.



수술비보험 종류





질병수술비
수술 종류를 가리지 않음
동일질병 재수술을 매회 보장


1-5종수술비
동일 질병, 동일 부위 재수술 또는 연간 1회 보장
보장범위: 급여, 비급여 구분 없음
병변주위를 전단, 절개하는 관혈수술 위주 보상
보장분쟁 빈번
손해율 문제로 보장금액 줄어듦
보험사마다 손해율이 심각해지면서 1-5종수술비가 ADRG종수술비로 대체되고 있음


ADRG종수술비(1-7/8/9종 수술비)
ADRG 수술코드에 맞는 수가코드의 수술을 받아야 보험금 지급
ADRG 수술코드: 환자의 주진단 범주, 수술여부, 진료결과 등 진료내용이 유사한 질병군 분류체계에 따라 보험사가 정한 수술코드


N대 수술비
수술 종류가 열거되어 있는 특정 N대 수술비
보험사마다 다르지만 보통 7, 30대 등 수술 개수를 정해 특정 질병 수술만 보장


수술비 보장 범위
질병수술비 > ADRG종수술비 > 특정 N대 수술비



수술비보험 가입방법





수술비보험은 상품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건강보험에 수술비 특약을 많이 구성하여 가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건강보험 혹은 종합보험을 가입하려고 할 때 어떤 보험사의 보장이 좋은지,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는지를 찾아봐야 합니다.


수술비 특약은 보통 ‘질병 1~5종 수술비’만 준비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종 수술비에는 1~5종 외에 1~7/8/9종 수술비도 있습니다.


이 종 수술비는 1~5종보다 보장범위가 넓어 흡인, 천자와 신경차단 등도 보장 가능하지만 비급여 항목은 보장이 불가하고 보장기준은 1~5종 수술비 기준인 수술부위의 질병코드가 아니라 ADRG수술코드를 적용하기 때문에 1~5종 수술비보다 보장 받기가 어렵습니다. 게다가 계약 전에 발병한 질병도 보장이 불가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질병 1~5종 수술비로 많이 준비합니다.

만약 보험료 납부에 여유가 있다면 1~5종 수술비에 N대 수술비 특약을 함께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비관혈수술이 상대적으로 낮은 종수술비에 반해 N대 수술비는 관혈, 비관혈 수술 지급 금액이 같으며 혈관 수술 보장도 큽니다. 또한 다빈도, 생활질환 등 보장 범위와 보장금액도 높습니다.




도움되는 정보 확인!




건강보험 개념과 장단점 정리

보험 계약 해약/해지 시 주의사항

3대 진단비보험 개념 체크하고 가입하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건 1 페이지

이미지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insuinfo.krv.kr All rights reserved.